건강정보

먼저 브레인 프리즈는 영어사전에서 그 뜻을 알 수 있는데요, 찬음식을 먹게되면 머리가 일시적으로 찌르르 아픈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버드대 의대의 한 연구에 따르면, 급격하게 차가운 물질이 유입되면서 뇌의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전대뇌동맥이라는 뇌혈관이 순간적으로 확장하면서 발생하는것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뇌 자체는 어떠한 감각도 수용하지 못하는데 실제로 두개골을 열어서 뇌를 찔러도 어떠한 느낌이 없습니다.
뇌는 자극을 수용하는 수용체가 하나도 없는 신경 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의사들이 참조하는 기준인 국제두통질환분류에 따르면 정확한 진단명은 저온자극의 섭취나 흡입에 기인한 두통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찬 음식이나 음료를 먹거나 찬 공기를 들여 마심으로 인한 구개, 후인두벽의 저온자극에 의하여 유발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의 어느 뇌 신경 전문의사가 제일 먼저 사용한 단어로 우리나라말로 변형하면 인지증이라는 단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 프리즈는 머리가 얼어버린것 처럼 두뇌가 갑자기 멈춰버리는 상황을 의미하며 건망증과 치매의 중간 지점이라고 설명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건망증은 자주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이 반복되면 브레인 프리즈로 이어진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현상이 일어나게 된 원인은 바로 뇌를 사용하는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으로 이런 현상이 자주 일어나게 되면 창의력이 떨어져서 회사 내 업무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또한 머리가 굳게 되어서 어떠한 일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어 일상생활에 대해 많은 불편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로 나이가 많은 노년층에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현재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